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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함께 독서해요)

[자기계발 책추천] <마인드셋>, 캐롤 드웩 _정말 5점 만점에 읽어도 읽어도 참 좋은 책

by 파랑코끼리 2024.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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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을 증명하려는 일에서 해방되고, 자신이 진정 바라는 가치를 이루고자 하자

다방면의 성장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의 예시를 든다. 운동선수, 기업가, CEO, 예술가, 학생들, 그리고 연인관계 등등. 

 

 

 

당신이 현재 가진 자질이 단지 성장을 위한출발점일 뿐이며, 노력이나 전략, 또는 타인의 도움을 통해 얼마든지길러낼 수 있다. 22

고정마인드셋의 사람들에게 위험과 노력이란, 자신의 무능력함을 드러내는 것이며 그 일을 하기에 적절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증명할 뿐입니다. 26

당신의 능력을 시험하는 자리가 아니라, ‘나는 겨우 초보자일 뿐인걸. 그래서 여기 온 거지‘ 내가 학원에 온 이유는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고정된 자질의 세계에서 성공이란 ’자신이 똑똑하거나 재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일‘입니다. 자신을 입증해야 하는 것이죠. 반면 변화하는 자질의 세계에서 성공은 ’새로운 무엇인가를 익히는 데 최선을 다하는 일‘을 뜻합니다.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죠. 36

성장마인드셋의 소유자는 단지 도전을 추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도전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도전이 거세고 어려운 것일수록 더 많이 성장하는 것이죠. 43

마지막 임종의 순간에 ’진정 후회없는 삶을 살았노라’고 멋지게 한마디를 뱉을 수 있는 삶을 살고 싶었어요. 손쉬운 일만 하며 산다는 건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44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은 수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 때만 흥미를 유지했습니다. 수업에 어려움을 느끼자 흥미와 관심도가 뚝 떨어진 것입니다. 46

고정 마인드셋 성장 마인드셋
- 지금 당장 완벽해야 한다. 배우기 전부터 자신의 능력이 드러나기를 기대한다.
- '한 번의 시험, 또는 한 번의 평가가 나의 가치를 영원히 결정지을 수 있다' 50
-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에 시달리고, 실제 성공하게 되면 단순한 자존심 그 이상의 기분에 휩싸이게 됩니다. 60
-모든 것이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만약 실패하거나, 최고에 이르지 못한다면, 그 모든 과정이 낭비된 것으로 여겨진다. 83
-실수, 비판, 좌절 등을 거의 참아내지 못한다. 84
-다른 사람들을 아군이 아닌 심판자로 여긴다. 108
- 결점을 개선하려 하지 않는다. 자신이 틀렸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차라리 거짓말을 하는 쪽을 택하게 된다. 164
- '나를 입증해야 해!' 라는 한 가지에만 집작하고 있다. 185
- (연애할 때) 상대방의 거절로 인해 자신이 심판받은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답한다. 214
- 우리가 정말 연인이라면 모든 일이 자연스레 이뤄져야 해. 219

-예전에는 못했던 일을 해냈을 때, 시간이 걸리더라도 무언가 배우게 되었을 때, 도전에 맞서 성과를 얻어냈을 때 비로소 ‘똑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실패가 당신을 규정짓지 않지요. 실패는 단지 마주하여 처리해야 할 대상이며, 그로부터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문제로 여겨집니다. 61
-결과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노력한 그 자체에 가치를 둔다. 문제와 씨름하고,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고, 중요한 이슈를 다룬다. 83
-끊임없이 성장하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실수와 결점을 직시하고, 자신과 회사가 앞으로 필요로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솔직하게 물을 줄 알았다. 166
-성장마인드셋을 가진 리더들의 세계는 더 밝고 크며,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차 있는 세상입니다. 185
-GE 잭웰치 ; 그가 배운 것은 진정한 자신감이란 '열린 자세를 갖는 것, 근원이 어디든 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라면 받아들이는 용기'라는 점이었습니다. 진정한 자신감은 '기꺼이 성장하려는 마음가짐'으로 드러나는 겁니다. 189
- (연애할 때) 인간관계에서 버림받은 경험은 이해와 용서, 새로운 곳으로의 이동을 의미했다. 상처로부터 배운다. 215
- 오래 지속되는 좋은 관계란, 필연적인 차이를 극복하려는 부단한 노력에서 비롯된다 219
- 성공적인 학생이란 세상에 대한 탐구와 지식을 확장하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가진 사람이에요. 성적을 자신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가 아니라 성장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기지요. 지식을 도구적인 수단 그 자체로만 평가하고, 사회에 공헌하기를 바라는 사람이죠. 274

 

 

노력과 시간을 들이고 제대로 지도를 받으면 사람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어떻게 알 수 있단 말인가요? 단지 어느 시점에 있어서 그 사람의 능력을 평가할 수 있을 뿐입니다. 53

 

한 시점의 평가라는 것은 한 사람의 능력을 이해하는 데 별 가치가 없으며, 특히나 그것을 근거로 미래에 성공할 잠재력을 평가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55

 

당신이 성공해야만 뭔가 대단한 사람인 것이라면, 성공하지 못했을 때 당신은 대체 어떤 존재인 것인가? 60

 

가장 사랑하는 걸 얻으려면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만 한다는 거죠. 75

 

'과거를 돌아보면서 무슨 말을 하게 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 과거를 회상하면서 '그때 내가 할 수도 있었는데'라고 쓰지 못한 재능을 낡은 트로피처럼 부여잡고 있을 건가요, 아니면 '그때 난 소중한 일에 전력을 다 쏟아부었지'라고 당당하게 얘기할 것인가요. 77

 

 언제나 하고 싶었지만 잘하지 못할까봐 두려워서 해보지 못한 일이 있나요? 그런 일을 실행할 계획을 짜보세요. 90

 

고정마인드셋의 학생들은 교과서를 읽고 필기한 내용을 공부합니다. 내용이 너무 어려울 때는 반복해서 읽고 또 읽고요. 성적이 안 좋게  나오면 '화학은 내게 맞는 과목이 아닌가봐' 하고 결론지어 버립니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과 동기를 완벽하게 관리했습니다. '수업의 핵심 테마와 숨겨진 원칙들을 찾아봐야지'라거나 '내가 완전히 이해했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실수하는 건 어쩔 수 없어'라는 태도로 임했습니다. 그들은 시험을 잘 보려고 공부하는 게 아니라, 배우기 위해서 공부했던 겁니다. 101

 

 

성장마인드셋을 가진 사람들

#1. 최선을 다하고 배우고 발전하는 데서 성공을 찾습니다. '내게 운동하는 즐거움은 승리하는 데만 있지 않았어요. 결과만큼이나 과정에서 얻는 행복함이 컸지요.'

#2. 좌절을 통해 자극을 얻습니다.

#3. 성공을 부르고 유지하는 프로세스를 관리할 줄 압니다.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들을 관리해 나갑니다. 바로 연습을 놀이로 바꿈으로써 말이죠. (- 이 부분은 알리 압달도 강조하는 부분이다. 지속하는 것을 재미있는 행위로 바꾸는 것 말이다.) (153)

고정마인드셋은 '개인적 자질이 고정돼 있다'고 믿는다는 뜻인데, 인간관계에서는 두가지가 추가된다. 파트너와 인간관계 자체에 대한 고정 마인드셋이다. (217)

1. 당신의 자질이 고정되어 있다고 믿는다

2. 당신 파트너의 자질이 고정되어 있다고 믿는다

3. 인간관계의 질이 고정되어 있다고 믿는다 (처음부터 인연이 아니었다)

 

고정마인드셋 때문에 인간관계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걸까요?

1. 관계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 운명적인 관계가 아니다. 

- 파트너 간에 서로 도와 문제를 해결하거나, 관계의 기술을 발전시키는 게 아니라, 사랑을 통해 마법같은 일들이 벌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219

- 사랑하는 사이라면 서로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220

- 커플은 생각이 같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주 사소한 의견 불일치조차도 상대의 시각을 공유한다는 믿음을 위협한다고 여긴다. 221

- 노력하지 않는 관계는 훌륭한 관계로 발전할 수 없고, 불행한 결말만이 있을 뿐입니다. 223

 

2. 둘 사이에 문제가 있다는 건 인격에 결함이 있다는 뜻이다. 224

- 커뮤니케이션의 문제이지, 인격이나 성격의 문제가 아닌겁니다. 226

- '파트너가 변할 수 있다'는 믿음을 '파트너가 변할 것이다'라는 믿음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파트너가 변화를 원해야 하고, 변하기 위해 노력하고 행동해야만 변화가 가능한 것이죠. 228

 

결혼이란 파트너의 발전을 독려하고, 또 파트너로부터 응원을 받는 게 핵심인거야. 234

 

하나 참을 수 없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해 나쁜 감정을 품게 만드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우월함과 당신의 열등함을 강조하여 자신을 더 뛰어난 사람처럼 보이게 만들고자 합니다. 당신은 그들의 가치를 확인시키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235

 

 

마인드셋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사람'에 대해 칭찬하지 않고, 노력을 칭찬합니다. 

노력보다 지능에 대해 더 칭찬을 받으면, 어려운 과제를 피하게 된다. 255

상황이 어려워지거나 잘못되면 아이는 오히려 자기 스스로를 의심하게 되지요. 부모가 진심으로 자녀에게 선물을 주고자 한다면, 최선의 방법은 실수를 통해 흥미를 구하고, 새로운 전략을 찾고, 지속적인 배움을 사랑하는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럼 아이들은 더 이상 칭찬의 노예가 될 필요가 없고, 평생 자신감을 기르고 회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길을 갖게 되지요. 256

 

'네가 정말 열심히 공부했다는 것'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어봤다는 것'

'어려운 과제에 도전했다는 것'

'최선을 다하면서 어려운 것들을 배우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참 뿌듯하구나'

'양도 많고 복잡한 숙제를 집중해서 끝마쳤다는 게 참 자랑스럽다'

'이 글에 참 많은 생각이 담겨있구나'

 

'사람마다 배우는 속도는 다 다른 거란다. 네가 이 문제를 이해하고 편하게 여기려면 시간이 좀 더 필요해'

'저마다 배우는 방식은 다른 법이지. 네게 맞는 방식이 어떤 건지 계속 찾아보자꾸나' 258

 

"모두가 너를 평가하려고 하는데 너는 네가 아는 것조차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거 같으니 분명 끔찍한 기분일 테지. 하지만 우리는 너를 평가하려는 게 아니라는 점을 알아줬으면 한다. 우리가 신경 쓰는 건 네가 얼마나 배우고 있느냐 하는 거야. 그리고 네가 충분히 배우고 있다는 걸 안단다. 네가 지금까지 노력하면서 계속 공부해 왔다는 점이 참 자랑스럽구나." 260

 

아이들에게는 정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263

 

고정마인드셋을 지닌 아이들은 자신이 부모로부터 항상 심판의 메세지를 받는다고 얘기합니다. 265

성장마인드셋을 지닌 아니들은 부모가 단지 배움을 독려하고 좋은 학습 습관을 길러주려는 거라고 생각하죠. 266

 

판단하지 마세요. 가르치세요. 그게 배움의 과정이니까요. 269

 

타이거 우즈 -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나 자신에게 시간, 재능, 무엇보다 사랑을 쏟는 법을 배웠죠. 272

 

저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어떤 것에 이끌렸는지, 무엇을 더 배우고 싶은지 생각하게 되지요. 저는 제 가르침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고, 여전히 새롭고 열정적인 교사로 남아있을 수 있었습니다. '훌륭한 교사란 무엇보다도 학생들과 함께 배우기를 계속하는 사람' 288

 

아이들이 심판의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아이들의 성장 잠재력을 우리가 믿는다는 점을 이해하며, 아이들이 배울 수 있도록 우리가 협력한다는 점을 알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줘야 합니다. 293

 

인지치료 : '나는 멍청해' -> 그런 결론을 뒷받침할 증거가 뭐지 ? -> 과거에 자신이 능력을 발휘했던 일들을 떠올린다 -> 나는 생각한 것처럼 무능한 아이는 아니야. 라는 결론을 낸다. 306

 

효과를 발휘하는 건 아주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입니다. 당신이 해야 할 일, 배우고 싶은 것, 해결해야 할 문제를 떠올리고 구체적인 계획을 짜는 겁니다. 312

 

분노가 오를때. 왜 그렇게 화가 치밀었는지 생각한다. (무시당하고 업신여겨졌다는 느낌) - 내 감정이 어떤지 배우자에게 세세히 설명한다 (내가 당신에게 소중한 사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 배우자는 당신의 감정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을 확인시켜주고 앞으로는 좀 더 주의할 거다 (혹은, 직접적으로, 내게 당신이 내 기분에 신경쓰고, 앞으로 조심하겠다고 말해줘' 라고 말한다). 분노가 폭발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일단 그 자리를 떠나, 화를 냈으면 벌어졌을 상황을 글로 써본다. 그리고 충분히 진정됐을 때 다시 돌아오면 된다. 331

 

성장 마인드셋에 이르는 4단계

1. 인정 : 당신의 고정마인드셋을 받아들이는 것

2. 파악 : 무엇이 당신의 고정마인드셋을 자극하는지 알아내라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이 있을 때, 새롭고 커다란 도전을 앞두고 있을 때, 막다른 길에 몰렸을 때 등등)

3. 명명 : 고정마인드셋 페르손아ㅔ게 이름을 붙여준다. (나를 비판적인 사람으로 만들고, 나를 무능하게 만들고, 나를 불안해하게 만들고, 잘난체 하고, 힘든 일, 2등, 불완전함을 경멸하고, 잘 못하는 건 바로 포기해버리고, 부족하면 그냥 안해버리는, 비난을 받을 때 나를 방어적으로 만드는 페르소나 - 겁쟁이 샐리, 게으른 래리, 불안한 앤디, 힘없는 한나 등등)

4. 교육과 동행 : 페르소나에게 '자 나도 이게 잘 안되리라는 걸 알아, 하지만 꼭 한번 해보고싶어. 그러니 나와 함께해주지 않을래?' 343

 

항상 배움에 집중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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