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함께 독서해요)

[자기계발 책추천] <우선순위의 법칙, Happy Sexy Millionaire>, 스티븐 바틀렛

by 파랑코끼리 2024. 2. 13.
728x90
반응형

 

24.02.13

 

 

나를 더 행복하게 해줄 거라 믿었던 모든 것들을 얻고 난 뒤에야 나는 행복의 본질에 대한, 인생을 바꿀 만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앞만 보고 달리던 나를 멈춰 세우고, 이 책을 쓰게 한 그 사실 말이다.... 나는 언제나 '행복'했다는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쭉 행복했다! 내가 가난했을 때나, 가난하지 않았을 때나, 혼자였을 때나 연애 중이었을 때나, 팔로워가 전혀 없었을 때나 몇 백이 되었을 때나, 항상! 그저 세상은 이럴 것이라 생각한 나의 믿음이 내 시야를 가리고 있었다. p.22

 

노자 : '바람직한 여행자는 계획을 정하지 않으며, 도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지 않는다'고 했다. p.28

 

모든 목적지, 이정표, 내가 '도달해야 할' 모든 것들이 결코 나를 진정으로 충만하고 행복하게 만들 수 없음을 깨달아야 했다 (28)

 

자기 자체로 충분하다는 걸 안다면 자신의 가치를 깨달은 것과 같고, 이는 곧 자신을 위해 지금보다 더 나은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원동력이 된다 (29)

 

행복에 대한 놀라운 역설 중 하나는, 찾아 헤매던 모든 것을 찾기 위해서 찾는 일 자체를 그만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가 믿었던 이야기는 내게 뭔가가 부족하며, 그것 때문에 내가 불행하다는 쪽이었다. (31)

 

 

| 비교는 생존의 지름길이자 행복의 방해꾼

 

비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우리가 비교를 할 필요가 없는 이유들.

핸드폰은 그대로지만 시대가 바뀐 것처럼, " 어떤 것의 관념적인 가치가 그보다 더 좋고, 더 빛나고, 더 예쁜 무언가가 나타나는 것만으로도 바뀔 수 있다는 게 정말 어이없지 않은가? (38)" 사람도 마찬가지다. 나는 그대로인데, 이 시대가 바뀌어서 새로운 미의 기준이 등장하고, 새로운 전공이 각광받는 것. "인생의 가장 큰 오해는 내가 내리는 결정이 전적으로 나의 통제하에 이루어진 것이며, 나는 항상 당면한 사실들을저울질하며 이성적인 결정을 내린다는 믿음이다 (38)"

 

언팔하고, 차단하고, 음소거하길 바란다. ... 자신의 환경을 더 현실적으로, 더 건강하게, 더 진실되게 만들어라. (53)

 

우리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이 딱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자주 감사를 표현하는 일이다 (60)

 

잠시 시간을 내서 인생에서 잘된 일들을 깨닫다 보면, 하루 종일 수많은 작은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된다 (62) - 마틴 셀리그먼

 

우리는 완벽한 행복이 한 단계 높은 승진, 더 많은 월급, 늘어난 팔로워 수 뒤 어딘가에 숨어 있다는 생각에 점점 더 빠져들고 있다 (67)

 

 

| 동화는 인생을 망쳐놓는다

 

인생은 확실한 혼란이자, 행복을 얻기 위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여정이다 (85)

 

모든 목표를 이루는 것이 결국 혼란과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오히려 노력하는 행위 자체야말로 우리에게 안정감과 만족을 준다는 것이다 (85)

 

'삶은 이래야 한다'라는 동화는 우리 인생을 망쳐버릴 것이다. 무조건 열여덟 살에는 대학에 가고 스물한 살에는 직업을 가지고, 서른 살엔 집을 사고, 서른 다섯이면 결혼하고, 서른여섯에는 아이를 낳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 모두 완전히 다른 사람들이며, 행복으로 가는 길 역시 천차만별이다. (86)

 

* 감사하기 훈련의 2가지 방법

1) 부정적 시각화 -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과 사람들,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가 갑자기 사라진다고 상상해보라

2) 자발적 불편 - 어떤 것을 참아내는 훈련을 통해, 후에 그것을 다시 누릴 때 진정으로 그 가치를 감사하게 여기게끔 하는 방법

 

'행복의 비밀은 더 많은 것을 추구하는 게 아니라, 더 적은 것으로도 즐길 줄 아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89)- 소크라테스

 

무언가의 가치의 일부는 그것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갖기 위해 우리가 절제하고 포기한 것들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생겨난다 (90)

 

우리는 어떤 공을 저글링하고 싶은지, 어떤 공을 쥐는게 가장 의미있는지를 선택해야 한다. 모든 공을 다 저글링하려는 바보같은 시도는 실패로 이어질 뿐이다. 그리고 저글링하려고 선택한 공은 훨씬 더 가치있게 느껴질 것이다. (93)

 

인생에는 대본이 없다. 결혼이 모든 사람에게 옳은 선택은 아니며, 9시에 출근해서 5시에 퇴근하는 생활이 무조건 좋은 것만도 아닐 뿐더러, 평생 한 가지 직업만 갖는 거라던가, 아이를 가지는 것, 또는 한 곳에서만 사는 게 모두에게 맞는 것은 아니다. 내가 나의 방식대로 성공과 행복을 손에 넣을 수 있었던 이유는, 단언컨대 내가 가진 다음과 같은 능력 덕분이다. 짜인 대본대로 따르는 것을 거부하는 능력과, 사회의 이분법적 상자에 어떻게든 짜맞추려 하는 시도와 의미없는 질문에 답하는 것을 거부하는 능력, 그리고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나만의 새로운 규칙을 써나가는 능력 말이다. (104)

 

나는 사회가 기대하는 바를 이루어냈을 때가 아니라, 그것들을 거부해 냈을 때 우리가 가장 행복해질 거라고 믿는다. 내게 맞는 것과 내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세상에 기반해서 내 인생을 위한 새로운 규칙을 써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출 때, 비로소 우리는 가장 행복해질 수 있다. (109)

 

사회가 지시한 대로가 아니라 오로지 자기 마음으로 써 내려간, 자기 삶의 '대본'의 작가가 되어야 한다 p.110

 

 

| 나만의 열정을 만드는 법

 

사람들은 급여를 많이 주는 일을 할 때보다 그 자체로 동기 부여가 되는 일을 할 때 더 행복하다 (113)

 

나는 우리가 다른 이의 삶이 아닌 우리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전까지는 결코 우리의 진정한 자아나 행복을 찾을 수 없을 것이라고 진심으로 믿는다. 우리가 이를 깨닫고 우리 자신에게 집중한다면, 우리 인생은 이미 충분하다고 느껴질 것이다. (122) 

 

우리는 세상에 맞추지 않은 그들의 개성과, 자기의 신념을 밀고 나간 배짱을 찬양한다. (125)

 

당신이 유일하게 될 수 있는 위대한 사람은 당신 자신의 가장 위대한 버전 뿐이며, 그건 꽤 괜찮은 사람이다 (126)

 

 

| 꿈의 직업을 가지기 위한 다섯 가지 요소

1. 매력적인 일 (일하는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 시작과 끝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는 업무, 업무 유형의 다양함, 피드백)

2.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일

3. 좋아하는 일만 하지 말고, 잘하는 일을 하라 (인맥, 능력, 자격, 자원처럼 미래의 경력에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는 모든 것)

내가 평생 활용할 수 있는 다섯자기 양동이 ( 지식, 인맥, 능력, 평판, 자원 - 내가 아는것, 아는 사람, 할 수 있는 것,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가진 것) - 잘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일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4. 재수없는 인간들과 일하지 마라 

5. 일과 삶의 조화 (내가 선택한 책임(개인적 야망)과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들(음식, 물, 살 곳), 심리적 만족감(성취감, 자신감,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 사랑, 친교, 소속에 대한 욕구(가족, 로맨틱 관계, 우정) 사이에서 조화를 찾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끔찍하게 외롭다. ... 우리가 자연에서 함께 있어야 하는 중요한 하나의 이유는 인류가 진화해 온 역사 때문이다 (148)

 

도미닉의 피폐해진 정신 건강의 실체가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고립, 의미있는 관계의 결여, 일 외의 모든 것들을 희생하며 쉼 없이 달려온 생활이 결국 그를 잠식해 버린 것이다. (156)

 

농담 삼아 삶의 균형을 찾아 노력했던 시기를 '인간으로의 회귀'라고 부른다. 이제 우리는 아무리 시급해보이는 일이 있더라도 그보다 인간관계를 우선시하게 되었고, 나약함을 들키는 것 같아 두렵더라도 각자의 감정을 서로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또한 일 때문에 아무리 피곤하더라도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고, 아무리 궂은 날씨라도 자연에서 시간을 보내며, 아무리 잔소리가 듣기 싫어도 엄마에게 전화를 한다. (159)

 

| 그만두는 결정을 위한 체계

그만두는 것은 승리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며 그 또한 능력이다 (163)

 

그만둬야 할 때, 방향을 바꿔야 할 때, 해로운 환경에서 벗어나야 할때, 삶에서 더 많은 걸 요구해야 할 때, 마음으로 옳지 않다고 느낀 무언가를 그만두고 다른 것으로 넘어가야할 때를 아는 것은 행복, 사랑, 성공을 찾은 사람들, 즉 자신의 인생에서 승리한 사람들이 직감적으로 통달한, 인생을 결정짓는 기술이다 (164)

 

매번, 어김없이, 그만두겠다는 그 결정은 더 큰 행복과 더 큰 사랑, 더 큰 성공으로 나를 이끌었다. 단 한 번의 예외 없이 말이다. 그리고 그 결정 자체뿐만 아니라, 결정을 내리는 타이밍도 매번 완벽했다고 믿는다 (165)

 

나는 지금 어려운 일들을 해놓으면 나중에 보다 쉬운 인생을 살 수 있고, 지금 당장 쉬운 일들만 하다 보면 나중에는 어렵게 살게 된다는 걸 믿는 사람이다 (166)

 

회사를 그만두겠다는 발표를 한 직후, 내게 쏟아진 반응의 60%는 '다음엔 뭘 할건가요?'라는 질문이었다. 이런 질문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절한 시기에 잘못된 것을 그만두지 못하게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을 분명히 보여준다.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전에 그것에 대해 완벽하게 다 파악하려는 안전을 추구하고자 하는 마음이 바로 그것이다. 나는 다음 단계에 대한 아무런 계획도 없었다. .. .어떤 사람들은 인생에서 그 어떤 불확실성도 감당해 내지 못한다. 그리고 행복이 말살되고 자존감이 무너져 내려 절망만 가득한 상황에 반복적으로 갇혀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그들은 불확실성과 그것이 가져올 단기간의 불편을 피하려고 애쓰는 것이 실은 자기도 모르게 장기간의 불행을 선택하는 것이 되어버린다는 걸 미처 깨닫지 못한다. (168)

 

 

현재의 확실한 불행보다 불확실성을 선택할 용기가 있는 사람들에게 있어 과거의 잘못된 선택이란, 그저 미래에 좋은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수'에 지나지 않는다 (170)

 

불확실성의 영역은 여러분이 지금보다 더 큰 행복과 더 큰 사랑, 더 큰 성공을 바란다면 살면서 몇 번이고 다시 여행해야 하는 곳이다 그곳은 세상에서 가장 불안정한 곳으로, 빛이란 빛은 다 꺼져 있고, 내비게이션도 없으며, 목적지도 불분명하다 (171)

 

 

우리가 하는 선택과 그 선택의 타이밍이 인생을 결정한다. (175)

 

51퍼센트의 확률이 있는 결정이라면 마음을 놓기에 충분하다. 왜냐하면 100퍼센트의 결정이란 존재할 수 없는 걸 알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중요한 결정에 대해 계속해서 90퍼센트나 100퍼센트의 확실함을 확보하려 한다면, 결국 여러분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그저 불안해하며 망설이는 데 시간을 허비할 것이다 (178)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아주 사소한 거절에도 무너져 내릴 수 있다 (189)

 

감정이 격해지고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반응은 보통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는 것이다. (192)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그저 나쁜 일이 일어났을 때 잘 대처할 수 있는 매커니즘을 갖춰나가야 할 뿐이다 (204)

 

혼란스러운 순간에서 당신의 아군은 낙관적인 태도, 적극성, 집중하는 마음이다. 감정, 절망, 부정적인 태도는 당신의 적이 될 뿐이다. (211)

 

 

| 과소평가되는 불변의 법칙, 꾸준함

 

'내가 단 하나의 일에만 집중했을 때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하지만 집중이 여기저기 분산되어 있었을 때에는 성공 여부도 들쑥날쑥했다.' - 게리 켈러 <원씽> 저자

 

작은 일에도 예민하게 신경 쓰라. 당신의 진실성, 신뢰성, 도덕, 타인을 대하는 태도, 약속을 지키는 책임감을 강박에 가까울 정도로 소중히 여기라. 보이지 않는 홍보 요소를 목숨처럼 지키라. 평판에 당신의 인생이 걸려 있다. (232)

 

우리가 집중해서 열심히 일한 것은 오늘 당장 좋은 결과로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10년이라는 세월 동안의 노력은 산을 뚫어버릴 정도로 강력한, 보이지 않는 추진력을 만들어낼 것이다. (233)

 

길게는 몇 년이 지나도록 성공이 가까워지는 것이 보이지 않더라도 그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할 만큼 그것을 간절히 원해야 하고, 그 모든 과정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성공이 찾아왔을 때, 세상은 당신이 이룬 결실을 인정해주고, 당신을 칭송하며, 당신의 이름을 포브스 선정 명사 목록에 올리고, 당신에 대한 책을 구매할 것이며, 인스타그램에서 당신을 팔로우 할 것이다. (236)

 

위대함은 분명 좋은 행동의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다 (237)

 

우리는 우리가 믿는 대로의 모습이 되어간다 (245)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기 스스로에 대한 믿음은 수년간의 마음 상태, 어린 시절의 경험, 오랜 시간 소비해 온 미디어의 고정관념, 친구들과 가족, 심지어 생판 남에게 수백, 혹은 수천 시간 동안 들어왔던 피드백이 낳은 부산물이다.(251)

... 만약 그것을 뿌리째 뽑아내고 싶다면 고작 몇 마디 말로는 어림도 없을 것이고, 기존의 믿음을 뒤흔들고 반박해서 확실히 틀렸다는 걸 입증할 만한 새로운 근거를 마주해야 한다 (252)

 

자신에게 어떤 능력이 있는지 일단 한 번 알게되면 알기 전으로는 되돌아갈 수 없다. 우리의 긍정적인 믿음 역시 엄청나게 완고하기 때문이다 (252)

 

우리의 정신건강과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일 중 하나가 일기쓰기라고 믿는 이유이다 (258)

 

내가 스스로를 어떻게 믿고있느냐에 따라 나의 모습이 된다. 내가 글쓰기에 자신이 있다, 공부가 쉽다고 느껴진다, 끈기가 있다 라고 믿기 때문에 그런 사람처럼 행동할 수 있는 것이다.

 

책을 읽는 것은 배움을 얻는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자신을 읽는 것은 이미 배운 것을 배우지 않은 상태로 되돌리는 좋은 방법이다. 우리가 그 둘알 다 할 수 있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264)

 

돈은 그저 뒤에서 여러분의 인생을 조종하는 무의식적인 힘에게 그것의 영향력을 발휘할 자원이 되어주는 것뿐이다. (269)

 

남들에게 내가 행복한 사람이라거나 중요한 사람이라는 걸 보여주기 위해 아등바등 애쓰며 살다 보면 불행해질 뿐이다. 결국 인정이라는 건 내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즉, 나만이 나를 인정할 수 있다 (270)

 

 

|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결정적 차이

 

X가 Y때문에 날 Z하게 만들었다는 우리에게 아주 익숙한 구조다. (273) .. 이런 문장은 우리가 우리의 감정에 대해 가지는 모든 책임을 약화시키면서, 우리의 감정을 통제하는 열쇠를 미덥지 않은 외부의 힘에게 홀랑 넘겨버리는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충만한 인생을 살고 있고 연애에서나 일에서나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인생에 책임을 질 줄 아는 능력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 (275)

 

X때문에 내가 나 스스로를 화나게 했어 라고 재구성한다면, 앞으로는 화가 덜 자주 나게 될 것이고 화가 사그라드는 시간도 더 빨라질 것이다 (276)

 

우리의 감정적인 반응은 우리의 잘못이자 우리의 책임이다. 그걸 깨닫는다면 우리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자신의 감정적인 반응에 대한 통제력을 가진다는 것은 명확하게 생각하고, 반응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할 수 있다는 뜻이고, 이성적인 사고는 결국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훨씬 높다 (276)

 

여러분이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통제권과 책임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면, 여러분은 심리학 용어로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자기 운명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믿는다면 어떤 상황을 바꾸어야 할 때 그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실제로 할 가능성이 높다 (278)

 

내적 통제 소재를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가능성이 높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영향을 덜 받는 편이다.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일할 때 능률이 더 좋다.

자기 효능감이 대체로 높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편이다.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자신감 있게 대처한다.

신체적으로 더 건강한 쪽에 속한다.

더 행복하고 더 독립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직장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는 경우가 많다. 

 (279)

 

 

 

 | 당신처럼 게으른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우리 대부분은 외적인 '올바른' 정답들과 내적인 '올바른' 정답들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으며, 너무 자주 뭐가 뭔지 헷갈려 한다. (292)

.. 외부의 압력이 강하면 결국 우리는 자기가 실제로 원하지 않는, 진정으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지 못할 그 무언가를 진심으로 원한다고 믿으며 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외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난 뒤에야 그게 얼마나 공허한 것인지 깨닫게 될 것이다. 내가 그랬던 것처럼 (292)

 

당신이 후회하게 될 것들 : 

1)자신의 가능성을 남들의 의견 뒤에 갇혀 있게 내버려둔 것

2)현재를 살기보다 과거에 얽매여 산 것

3)진정으로 나를 위하지 않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낸 것

4)가족에게 소홀해던 것

5)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지 않은 것

 

부디 자신의 의지대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꿋꿋하게 좇으며 살기 바란다. 이건 당신의 인생이고, 당신이 쳐야 할 후회로 남을 것이기 때문에 당신의 결정대로 살아야 한다 (296)

 

나는 번아웃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 중 하나는 외적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쉼 없이 달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어떤 사람이 단지 급여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몇 년에 걸쳐 장시간 해왔다면 그 사람은 번아웃으로 가는 지름길에 서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297)

 

나는 태생적으로 게으른 사람이 아니었던 것이다. 내적욕구로 인한 동기가 부여되지 않는 일은 오랫동안 하는 데 관심이 없었을 뿐이다 (299)

 

결국 위대한 자신이 되는 유일한 방법은 인생을 자기답게, 자기 스스로를 위해 사는 것이다. 인생은, 내가 나 아닌 다른 사람이 되려 한다면 그 어떤 사람도 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가르쳐주었다. (300)

 

나는 내가 하는 어떤 일이 내적인 성취감보다는 보상을 위한 것이 될 때 그 일을 할 동기를 잃게 되는 편이다. (303)

 

내 소셜 미디어 채널들이 점점 커질수록, 그리고 그것이 점점 더 좋아요 수, 팔로워 수, 돈과 같은 외적 보상에 대한 것이 되어갈수록 그 채널들을 운영할 동기는 점점 더 줄어든다 (303)

 

자기결정성 이론 모델이 규정하는 '세가지 기본 욕구'

1.자율성 :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

2.유능감 :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에서 숙련도를 높이고 싶은 욕구

3.관계성 : 다른 사람과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

 

내적동기로 돌리는 과정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줄 알고, 자기가 믿는 가치와 목표와 부합하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결정성을 갖춘 동기 부여가 된 사람들이다. 부정적인 결과의 탓을 다른 사람에게 돌리고, 끊임없이 자신을 피해자로 인식하며, 타인의 인정이나 인식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다 (312)

 

살면서 한 가지 중요 기술만 통달해서 이룰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318)

 

내가 속한 업계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나는 그 어떤 것에서도 최고가 될 필요가 없었다. 그저 예닐곱 가지의 적합한, 상호 보완적인, 독특하게 드문 것들에서 뛰어나기만 하면 됐다. (321)

(소셜미디어 마케팅, 사업운영, 퍼스널 브랜딩, 선견지명, 글쓰기, 대중연설, 영업분야 등등)

 

같은 업게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없는 독자적이고 상호 보완적인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딩 전문가는 보통 훌륭한 대중 연설가나 선견지명을 갖춘 CEO, 재능있는 영업인으로 알려져 있지 않다.) ... 사람들은 '뜬금없다'는 이유로 캘리그래피 수업을 듣지 않고, 예술가가 되는 데 필요가 없을 것 같으니까 코딩을 배우려 하지 않으며, ... (327)

 

어떤 것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그것을 배우기 위해 하루에 몇 시간만 집중해서 계획적으로 매일 실천한다면 몇 달 후에는 상당한 수준으로 발전해 있을 것이다 (327)

 

1.현재 어떤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가? 

2.자신이 속한 업계에서 사람들이 대개 가지고 있는 기술은 무엇인가?

3.그 업계에서 남들보다 가치있는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어떤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게 좋겠는가? (329)

 

 

정말 자신의 귀하디 귀한 시간을 고작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들려고 애쓰거나, 사소한 문제에 신경쓰거나, 내 인생이 남들 눈에 어떻게 보일지 고민하거나, 나와 아무 상관없는 사람들과의 무가치한 논쟁을 이기는 데 집착하면서 보낼 것인가? (335)

 

 

나는 원래도 괜찮은 사람이었고, 언제나 충분히 '섹시'했고 부유했으며,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할 자격이 충분했다. 나는 이미 충분했던 것이다. 그저 내가 충분하지 않다고 믿게 만든 조악하고 근거 없는 이야기들을 믿었을 뿐이다. p.356

 

나를 헬스장에꾸준히 가게 만든 건 더 이상 나와 다른 성별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다는 욕구나 연애를 하고 싶다는 간절함이 아니게 되었다. 더불어 나에 대한 안정감과 외부의 인정을 바라지 않는 마음이 나를 진정한 사랑에 이르게 해주었다. p.357

 

목표들을 이루는 것 자체가 아닌, 그것을 이루어가는 과정이야말로 모두가 그렇게 애타게 '찾아헤매던' 행복을 선사해 줄 것이다. p.362

 

 

반응형

댓글